※ 시력을 비롯한 눈의 기능적인 면을 충분히 고려해야 하므로 안성형 안과전문의가 담당하고 있습니다.
※시력을 비롯한 눈의 기능적인 면을 충분히 고려해야 하므로 안성형 안과전문의가 담당하고 있습니다.
생후 약 6개월이면 검사를 할 수 있으며 윗눈꺼풀이 동공을 가리는 경우 안검하수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사물을 보기 위해 이마에 힘을 줘서 주름이 생기고 턱을 위로 드는 자세를 보입니다. 증상이 심하다면 원활하게 시력이 발달 될 수 있도록 조기에 수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화, 외상, 알레르기, 눈꺼풀 부종, 콘택트렌즈의 착용이 원인이 됩니다. 중증 근무력증으로 인한 안검하수는 약물로써 치료가 가능하지만 대부분의 안검하수는 수술적인방법으로 치료합니다. 성인이 되어 하는 수술은 미용문제도 큰 부분을 차지하므로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검하수 중에서 밥을 먹거나 입을 움직이면 안검하수가 없어지고, 눈이 커지는 특수한 안검하수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눈을 올리는 근육을 완전히 절단하고 전두근 걸기술을 이용해 눈높이를 맞추어 줍니다. 이 경우에는 수술이 복잡하고 어렵기 때문에 반드시 안성형 전문의와 상담 후 수술을 하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안검하수는 수술로만 치료가 가능합니다. 수술은 시력을 비롯한 눈의 기능, 안구 운동, 안검하수의 정도 그리고 눈꺼풀 올림근의 기능 정도에 따라 결정하게 되므로 수술 전 철저한 검사가 진행됩니다.
윗눈꺼풀 올림근의 기능이 어느정도 남아 있을 때 시행하는 방법입니다. 올림근의 일부를 잘라낸 근육의 길이만큼 윗눈꺼풀이 위로 올라가도록 하는 수술법입니다.
윗눈꺼풀 올림근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할 때 시행하는 방법입니다. 환자 자신의 대퇴근막을 이용해 윗눈꺼풀을 이마근육에 연결하여 고정시키는 수술법입니다.
수술 후 정면을 볼 때는 정상이지만, 아래를 쳐다 볼 때는 수술로 인해 위로 당긴 윗눈꺼풀이 아래로 내려가지 않아 눈 위의 흰자위가 보이게 되므로 아래를 볼 때는 턱을 내리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일시적으로 경미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잠 잘 때 눈을 뜨고 자게 되어 노출되는 까만 눈동자에 상처 및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의 예방을 위해 낮에는 인공눈물 안약을, 밤에는 인공눈물 연고를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