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내장은 안압의 상승이나 다른 여러 위험요인으로 인해 시신경에 이상을 초래하는 질환입니다.”
녹내장의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으며, 진행이 되면서 시야가 좁아지며, 말기가 되면 시력까지 잃을 수 있습니다. 간혹 안압이 오르면서 두통, 구토, 충혈 등을 경험하기도 하지만, 우리나라는 서구에 비해 안압은 높지 않더라도 녹내장이 나타나는 분들이 많아 더욱 조기검진이 필요합니다.
눈의 앞부분인 전방에는 방수라는 액체가 순환되면서 눈의 압력을 유지하게 됩니다. 이 방수가 유출되는 섬유주라는 구조가 있는 부위를 전방각이라고 하는데, 육안상 이 부분이 열려있지만 조직적으로 방수유출에 장애가 있는 경우를 개방각 녹내장이라고 합니다. 약물치료와 더불어 선택적 레이저 섬유주성형술의 대상이 됩니다.
전방각 부분이 육안소견상 좁아지거나 막히면서 안압이 올라가는 녹내장으로 급성 녹내장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만성으로 진행하기도 합니다. 방수가 유출되는 경로를 확보하기위해 레이저 홍채절개술을 시행하여야 하고, 백내장수술이 필요할 경우가 많습니다.
녹내장은 진행되어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는 자신이 알 수가 없습니다. 녹내장으로 시신경이 손상되면 회복될 수 없기 때문에 가능한 조기에 진단해서 진행을 억제하도록 관리를 시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우선, 다음 분들은 녹내장의 발생 위험이 높다고 알려져 있어서 증상이 없더라도 녹내장검진이 필요합니다.
최근 건강검진에서도 안저검사를 통해 필요한 경우 녹내장검사를 권유하는 추세입니다. 이런 검진에서 녹내장이 의심된다는 통보를 받으시면 대부분 당황하시게 됩니다. 안과검사를 받으시면 우선 당장 치료를 시작해야하는 녹내장인지, 경과를 지켜보아도 되는 단순 녹내장의심증인지를 구분해서 대처할 수 있으므로 불안해하지 마시고 안과를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누네빛 녹내장 조기진단 클리닉에서는 녹내장 진단 장비들을 사용하여 단순 녹내장의심증인지, 녹내장인지를 분석하고 진행여부를 판단하게 됩니다.
공기의 압력을 이용한 정밀 안압 측정 장비를 이용하여 녹내장의 가장 위험 인자로 알려진 안압을 정기적으로 측정하게 됩니다. 각막 두께가 두꺼울수록 안압이 높게 나오는 경향이 있는데, 누네빛안과는 비접촉안압측정장비와 ORA각막생체역학분석장비를 이용하여 각막 두께를 보정하여 보다 정확한 안압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시신경과 망막이 구조적으로 얼마나 손상되었는지를 분석하는 검사로 광각안저촬영, 시신경 섬유층촬영, 시신경 및 망막 안구광학단층 촬영검사를 종합적으로 시행하여 망막신경섬유층의 두께 및 시신경 유두함몰의 직경 등을 평가하여 녹내장 조기진단과 경과관찰 자료로 활용하게 됩니다.
빠른 시간 내에 녹내장의 초기손상 범위를 측정하는 FDT 시야검사와 일반적인 시야손상 범위를 측정하는 표준시야검사인 험프리 시야검사를 주기적으로 시행하여 녹내장으로 인한 증상의 진행정도를 평가하게 됩니다.
Casia 전안부 OCT, 펜타캠 전방각측정검사, 초음파각막두께검사 등을 통하여 부가적으로 시행하여 기본적인 안압, 시신경, 시야검사 외에 녹내장의 진행 위험성을 평가하게 됩니다.
공기의 압력을 이용하여 눈건강의 주요 지표 중에 하나인 안압을 측정하는 기본장비입니다.
각막의 장력을 측정하는 장비로 각막 굴절교정 수술 후의 각막 확장증을 유발할 가능성을 평가하고 각막 탄력에 따른 안압을 보정하여 보다 정확한 안압을 측정해서 녹내장의 경과관찰에 유용합니다.
정밀한 터치로 안압을 측정하는 장비로 공기의 압력을 이용한 안압검사보다 눈에 미치는 압력이적어 수술 직후나 각막이 예민한 경우에도 안압 측정이 가능합니다.
시신경과 망막이 구조적으로 얼마나 손상되었는지를 분석하는 검사로 광각안저촬영, 시신경 섬유층촬영, 시신경 및 망막 안구광학단층 촬영검사를 종합적으로 시행하여 망막신경섬유층의 두께 및 시신경 유두함몰의 직경 등을 평가하여 녹내장 조기진단과 경과관찰 자료로 활용하며 망막질환의 진단과 치료에도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암실에서 시행하는 표준시야 검사로서 주관적으로는 발견하기 어려운 시야의 손상을 찾아내며, 특히 녹내장 진행 분석에서 다른 시야 검사계보다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본원의 Humphrey 시야 검사계는 장기적 경과 관찰 시 시야 검사의 악화 여부를 수학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분석 프로그램이 장착되어 있어 보다 오차가 적은 검사가 가능합니다.
시야 검사계의 일종이며, Humphrey 시야 검사계에서 발견되지 않는 녹내장의 초기 손상을 감지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험프리 정밀 시야 검사에 비해 빠른 시간 내에 검사가 가능하여 선별검사 목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폐쇄각 녹내장의 발생은 백내장의 발생 혹은 짧은 안구 길이와 연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안구 길이가 긴 고도근시에서 녹내장 발생 가능성이 증가합니다. 이러한 위험인자가 있는 경우에 이를 파악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A-scan 초음파혹은 IOL master를 사용하여 안구 전후 길이를 측정합니다.
안구 내 압력을 조절하는 액체(방수)가 순환하는 경로인 전방의 상태를 단면 및 지형학적인 형태로 파악하여 폐쇄각 녹내장의 진단에 도움을 줍니다. 각막의 굴절 정도를 상세하게 파악하거나, 각막두께를 측정하는데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